시공사례모음

옥상방수

[옥상방수 Q&A] 신축 빌라 건물인데 옥상누수가 있습니다.

옥상방수-옥상누수-상가옥상방수




[옥상방수 Q&A] 신축 빌라 건물인데 옥상누수가 있습니다.  



……




Questions.

빌라 옥상에서 물이 새 안방 천장이 젖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신축 빌라 건물이고, 매매 후 입주한 지 1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제가 사는 곳은 9층으로 제일 최상층인데, 어제 비가 많이 온 뒤 옥상에서 누수가 되는 건지 안방 천장이 젖기 시작했습니다.

신축 건물인데도 불구하고 벌써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는데 이 부분에 보상 수리를 받을 수 있을까요?




Answer.

1. 옥상 누수가 확실하다면, 하자 보수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옥상누수-천정누수-하자보수-요청하는-법
빌라 건물의 옥상은 공용 구간이므로 하자보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가장 우선시되어야 할 점은 먼저 현장을 점검하는 것이지만, 비가 올 때 천장으로 누수가 되는 것과 건물이 최상층이라는 것을 고려했을 때는 옥상 누수 문제가 유력합니다.


누수는 신축 건물이든 구축 건물이든 어떤 곳에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실을 규명하는 것보다는 재빠른 원인 진단 및 해결이 더 급선무일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옥상누수 문제가 확실하다면, 시공사 측에 요청을 해 하자 보수 공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옥상방수는 건축법상 기본 하자보수 기간이 3년이지만 시공사 및 계약 내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2. 하자 보수 요청 전 ‘이것’을 미리 준비하세요.

옥상크랙-천장균열-하자보수-요청하기-전-준비
옥상의 균열은 빗물 누수 문제와 직결됩니다.

하자 보수 요청을 준비하실 때, 직접 물이 새는 양상을 확인해 ‘기록’으로 남겨두면 업체에 요청하시는 부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 항목들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물이 새는 부위의 변화 양상을 확인해 기록으로 남겨두기 (특히 비 오는 날 물이 더 번지는지, 비가 오지 않을 땐 누수 문제가 없는지 체크해보기)
  2. 누수가 의심되는 옥상 범위에 균열은 없는지, 아주 미세하게 라도 진행성 크랙이 있는 상태인지 살펴보기


누수로 의심되는 양상을 비가 오는 시점부터 면밀히 직접 관찰하여서 사진, 영상 등 기록으로 자료를 남겨 두면, 추후 어떤 업체가 시공을 하든 원인 진단에 도움이 되며 하자 보수를 요청하는 부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누수의 원인은 옥상 바닥 외에도 옥상의 난간, 외벽 등 다양한 곳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어 여러가지 가능성을 열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하자 없이 오래가는 확실한 옥상방수를 해야만 합니다.

img.jpg
임시방편의 보수공사는 주기적으로 반복해야 합니다.

신축 건물임에도 불구하고 비가 새는데 지금 이 시점에 제대로 해결을 하지 않는다면, 세월이 흐르면서 더욱 누수가 심해질 것이고 침투된 빗물이 건물의 노후화를 촉진시켜 내구성까지 현저히 떨어뜨리게 됩니다.


또한 현 시대의 모든 건물은 지구 온난화로 인해 극심해진 국지성 호우, 폭우, 폭염, 폭설 등을 감당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누수 문제가 발현되었을 때 칠하는 도막방수나 실리콘 보수 등의 임시방편이 아닌, 정말 확실한 방수 방법으로 해결을 해야 물질적, 시간적, 정신적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누수의 원인이 옥상방수 문제가 확실하다면, 하자 없이 오래가는 확실한 옥상방수 방법으로 ‘트라이슈머 단열복합시트 옥상방수 공법’을 추천합니다.



4. 트라이슈머 단열복합시트로 옥상방수를 해야 하는 이유

img.jpg
절연공법의 트라이슈머 단열복합시트 옥상방수

보통 ‘옥상방수’ 하면 칠하는 도막방수를 많이 떠올리는데, 칠하는 옥상방수 방법은 계절에 따라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는 옥상 슬라브에 접착하여 시공하는 방식으로써 바닥 슬라브 층과 함께 터지거나, 갈라지거나, 들뜨는 등의 하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트라이슈머 단열복합시트’는 옥상 바닥 위에 띄워서 쭉쭉 깔아주는 완제품의 시트방수로써, 진행성 크랙이나 건물의 진동은 물론 태양열과 자외선, 비바람 등에도 쉽게 영향을 받지 않아 갈라지거나 터지는 하자 없이 시트 고유의 수명이 20년 이상 너끈히 오래갑니다.

또한 도막방수 뿐 아니라 여느 시트방수와 비교해도 열에 의한 변형이 현저하며, 변함없는 상태로 유지되는 강한 내구성의 방수 시트라는 것을 내열성능, 인장강도, 인열강도 등 다양한 시험을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트라이슈머-단열복합시트-내열성능-내구성-시험결과


무엇보다 특허제품의 ‘트라이슈머 단열복합시트’는 완벽한 방수성, 뛰어난 단열성으로 건물 옥상에 시공했을 경우 물 샐 틈 없는 확실한 옥상방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단열카펫’과 함께 2중으로 시공하여 감당하기 어려운 폭염과 한파에도 뛰어난 옥상 단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옥상에 확실한 2중 단열 효과는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며 냉 난방비를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요즘 같은 기후와 환경에 매우 필수적인 단열공사입니다.

옥상단열-시공은-요즘-기후에-필수공사-입니다
'트라이슈머 단열복합시트 옥상방수' 시공 후에는 6년 무상하자보수, 연 2회 정기점검 서비스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옥상방수 제품과 방법, 업체를 선정할 때에는 옥상이라는 공간을 정확히 이해하고 앞으로의 기후까지 고려해, 하자 없이 20년 이상 오래가는 이파엘지의 ‘트라이슈머 단열복합시트 옥상방수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매우 유익할 것입니다.

이파엘지-옥상방수-시공과정
트라이슈머-단열복합시트-옥상방수-시공후
트라이슈머 단열복합시트 옥상방수 시공 후

.  .  .


실제 빌라 건물에 시공한 ‘트라이슈머 단열복합시트 옥상방수’에 대한 자세한 시공과정을 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https://youtu.be/0-7AVCqbuZA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주)이파엘지종합특수방수의 전문시공협력업체 및 특허기술 사용 협약업체는 (주)이파엘지(주)바우쉐미커코리아 입니다.
  • (주) 이파엘지종합특수방수
  • 대표 : 박재동
  •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남로327번길 52
  •  
  • 대표번호 : 032-471-6020 / 서울: 1544-7908(광고사절)
  • 사업자번호 : 131-81-77758
  • E-mail : ipalg00@ipalg.co.kr(광고사절)
  • COPYRIGHT ⓒ (주)이파엘지종합특수방수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의 모든 내용은 대한민국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이므로 무단 전재시 민형사상 제재조치를 받습니다.※